매주 더 똑똑해 질 수 있는 7가지 방법

0
196

똑똑해 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많은 지식과 새로운 기술을 히며, 마음을 단단하게 해야 한다.
어느 하나 잘 한다고 쉽게 똑똑해 지지는 않는다 인간이다 보니 매우 복합적인 요소들의 화학작용이 있어야 똑똑해지고 성장한다.

매주 똑똑해지기 위해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

참조 링크 : 7 Ways to Become Smarter Every Week (entrepreneur.com)

 

1. 매일 독서 하라

그놈의 독서, 독서, 독서. 지겹지도 않냐라고 하지만 그럼에도 수많은 리스트에 독서는 빠지지 않는다.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는 있지만 좋은 정보와 지식을 알기 위해서는 그만큼 똑똑하게 검색해야 원하는 정보, 수준높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결국 독서를 통해 기초부터 심화과정까지 모두 경험해야 한다. 독서는 가장 쉽게 새로운 세상과 지식을 폭 넓게 얻을 수 있는 수단이다.
독서는 모든 지식의 기본이다.

2. 정보를 깊이 이해하고 지식기반으로 구축하자.

정보를 습득하는 것만으로 끝내면 말짱 도루묵이다. 습득한 정보를 이해하고 나만의 언어로 재해석해야 비로소 나의 것이 된다.
그리고 중요한 것, 나의 지식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책 한권에 담긴 지식은 수많은 다른 책, 아티클, 경험의 총집합체다. 책 하나로 시작된 지식의 한 분야의 끝은 알 수 없다.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더 많은 정보를 찾아 보충하고 나만의 지식체계를 만들 때 비로소 나의 것이 된다.

 

3.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을 구하라

질문은 똑똑해 지기 위해 가장 중요한 방법이며, 혁신은 호기심을 기반으로한 질문에서 시작된다. 질문이 중요하고 가치있는 이유는 한정적인 나의 세상을 넓히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질문의 수준에 따라 내가 얻을 수 있는 해답도 달라진다. 똑똑한 질문만이 문제를 해결하고 내가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다. 질문도 연습해야 한다.

질문을 두려워 하지말자. 대화의 시작도 질문에서 시작한다.

 

4. 반복되는 일상을 타파하라

집-히사-집 이라는 똑같은 패턴의 하루가 계속되어 지루하다고 생각하는가? 일상에 새로운 경험을 가미해보자. 대단하지 않아도 된다. 평소에 출퇴근하는 경로가 아닌 다른 경로로 가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매일 다니는 길보다 다른 동네의 새로운 길로 가보자. 다른 세상이 눈앞에 펼쳐지고 새로운 경험과 감정을 준다.

똑같은 일이라도 계획부터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실행해보자. 목적지는 같아도 가는 길은 여러가지다. 다양한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이전과는 다른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5. 배운 것에 끝내지 말고 끊임없이 점검하고 검토하라.

사람의 기억력은 한계가 있다. 책, 인터넷 등을 통해 접한 정보와 지식은 금방 흐릿해지고 완전히 사라진다. 한번 배우고 익힌것으로 끝내지말고 나에게 맞는 지식으로 재창조하고 검토하자.

그러기 위해서는 지식창고가 필요하고, 분류를 잘 해놔야 한다. 떠오르는 생각과 상황에 맞는 지식을 꺼내보고 새롭게 경험한 결과를 통해 업데이트해야 내 것이 된다.

 

6. 아이디어를 기록하라

아이디어는 언제 어디서 나에게 다가올지 모른다. 문장, 단어 하나가 떠오를 때마다 나의 지식창고에 기록해두고 발전시켜야 한다.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고, 지금은 틀려도 그때는 맞을 수 있다.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계획하고 실행해야 내 것이 된다.

 

 

7. 나를 변화시키자

이 모든것을 하기 위해서는 나를 변화시켜야 한다. 새로운 상황에 나를 두고 도전하며 실수하고 다시 일어서고 성공하는 과정만이 나를 성장시킨다.

변화하기 위해서는 오픈 마인드가 되어야 한다. 스펀지가 되어야 한다. 모든 일은 직접 경험해 보지 않으면 절대 알 수 없다. 멈추면 더이상 새로운 풍경을 볼 수 없다. 계속해서 걸어나가자.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