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lightsail 서버 php 버전 업그레이드를 위한 삽질

0

 

나는 설치형 블로그 툴인 워드프레스를 AWS의 lightsail 서비스를 이용해 운용하고 있다.

미루고 미루던, 여러번의 삽질 끝에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 했다. 표면상으로는 업데이트지만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고 그쪽으로 데이터를 옮기는 작업을 진행했는데, 여러번의 시행착오 끝에 거의 수동으로 옮기고 도메인 연결 및 SSL까지 적용을 마쳤다.

  1. 작업 히스토리

최초 구성한 라이트세일의 워프레스 인스턴스 php 버전은 7번대였는데, SEO 플러그인으로 사용 중인 Rank Math 플러그인이 해당 php 버전은 한계가 오기도 했고, 오래된 버전이다 보니 업데이트충인 나로서는 그대로 쓸수 없었다. 그래서 php 업데이트를 위해 검색해 보니 국내외 모두 업그레이드가 불가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기존 인스턴스를 스냅샷 떠서 새로 만든다고 해도 기존 버전은 그대로 유지되었다. 다른 유저들도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데이터를 백업, 마이그레이션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고 나도 그들을 따라가기로 했다.

백업 플러그인은 UpdraftPlus를 사용했다. DB, 테마, 플러그인 백업은 무난히 잘 진행되었지만 문제는 uploads폴더의 파일들이 문제다. 워낙 파일수와 용량이 많다보니 구글 드라이브에 제대로 백업이 진행되지 않았는데, 여러번 시도해도 마찬가지 였다. 그래서 데이터 폴더는 ftp로 다운/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다행히 무사히 데이터 이전은 완료되었고 인스턴스 그러니까 새로운 서버에 구성하다보니 이전과는 다른 부분이 있었다.

FTP서버의 파일 구조 변경

FTP로 파일서버에 접속해보니 폴더 구성이 변경되었다. 워드프레스 폴더 경로도 바뀌었고 wp-content 폴더도 워드프레스 하위가 아닌 별도 경로에 구성되어서 내가 사용하는 특정 플러그인의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있지만 당장은 쓸일이 별로 없어서 일단은 불편함은 없다.

 

SSL 적용 방법 단순화

SSL 적용 방법이 매우 단순화되어 너무 쉽게 적용할 수있었다. 참조한 문서는 아래의 링크와 같은데 이렇게 바뀐건 참 좋은 것 같다. 근데 연장은 어떻게 하지.. 같은 방법으로 하는건지는 다시 찾아봐야겠다.

AWS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에 무료로 HTTPS 적용 (비트나미 + Let’s Encrypt SSL) – dobiho on HCI

 

php 버전 업그레이드로 다른 점은 아직은 잘 느끼지 못하겠다. 일단 최신 버전이라는 것에 마음이 놓이고 당분간은 이런 귀찮은 일을 할 일은 없다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해 진다.

다시 블로그 열심히 해보자.

 

 

 

 

 

Previous article카리브해의 산호초를 구하라!
Next article글렌피딕 12년
Subscribe
Notify of
guest

0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