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초 남은 지구의 종말

0
279

원자력 과학자 회보지는 1947년부터 세계 사건, 사고 이슈를 추적하고 “우리가 만든 위험한 기술로 세상을 파괴하는 데 얼마나 가까워졌는지”를 검토해 왔습니다. 처음에는 핵무기의 위협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이후 기후 변화의 영향(2007년에 처음 고려됨)을 포함하여 그 범위를 넓혔습니다. 지구 봉말의 날 시계는 우리가 맞닥드릴 최악의 시나리오와 얼마나 가까워졌는지를 대중에게 “경고”하는 데 사용됩니다.

1947년, 자정 7분을 가리키는 시계가 시작되었습니다. 자정은 모든 것이 너무 늦어 지구가 멸망하는 시점이었습니다. 이러한 평가는 주로 “미국과 소련이 핵무기 경쟁으로 향하고 있다는 전망”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1953년에 이르러 이 전망은 단 2분으로 줄어들었고, 한 출판물은 다소 극적으로 이렇게 선언했습니다: “파멸의 시계 바늘이 다시 움직였다. 시계 바늘이 몇 번만 더 움직이면 모스크바에서 시카고에 이르는 서구 문명은 자정에 핵폭발이 일어날 것입니다.”라고 선언했습니다.

하지만 7년 후, 시계는 다시 7분으로 되돌아갔고 2018년이 되어서야 1953년처럼 시계 바늘이 똑딱거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당시 <원자력 과학자 회보>는 “주요 핵 보유국들은 새로운 군비 경쟁의 정점에 서 있으며, 이는 매우 비용이 많이 들고 사고와 오해의 가능성을 높일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핵무기는 각국의 핵무기에 대한 투자로 인해 사용 가능성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더 많아질 것입니다.”

그러나 그 이후로 글로벌 상황은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2022년 평가에서는 자정까지 100초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2020년과 마찬가지로 위협적인 상황이 계속 유지되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에는 시계가 더욱 빨라져 90초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양측 모두 승리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가운데 2년차로 접어들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유지되어 온 유럽의 광범위한 안보 협정이 위태로워지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은 다양한 글로벌 위험에 대한 성공적인 대응을 뒷받침하는 국제 행동 규범을 약화시키면서 국가 간 상호 작용 방식에 대한 심오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또한 “전쟁의 영향은 핵 위험의 증가에만 국한되지 않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전 세계적인 노력도 약화시킵니다. 러시아 석유와 가스에 의존하는 국가들은 공급처와 공급자를 다각화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러한 투자가 축소되어야 할 시기에 천연가스에 대한 투자를 확대했습니다.”

 

Source : Chart: 90 Seconds to Doomsday | Statista

 

90 Seconds to Doomsday
90 Seconds to Doomsday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