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용어

그리스트 Grist           제분 맥아.
깔개 Dunnage           오크통을 적재하는 전통 방식. 오크통을 3층으로 적재하는데, 서로 분리시키기 위해서 나무 가로대를 사용한다.
냄새 맡기 Nosing         오직 냄새만으로 위스키의 꽃다발 풍미와 바디등 위스키의 품질을 검사하는 것. 위스키가 담겨 있는 튤립잔에 물을 넣어서 알콜도수를 20% 정도로 맞춘다.
년산 Age (Blends)       블렌드 과정에서 쓰는 많은 몰트, 그레인 위스크들 중에서 가장 나이 어린 위스키. 17년산 위스키를 예를 들면, 가장 나이 어린 위스키는 최소한 17년 하고도 하루 더 숙성되어야 한다. 보통은 바탕이 되는 그레인 위스키를 가리킨다. 그래서 위스키 평균 년산은 표기된 것보다 높다.
년산 Age (Malts/Grain)  개별 위스키가 오크통 안에서 숙성되는 시간.
로우 와인 Row wines    포트스틸 제조는 워시스틸과 스피릿 스틸로 나뉘어지는데, 첫 번째 워시스틸에서 나온 알콜. 약 25% 도수.
매쉬통 Mash tun         통 안에 갈퀴를 부착한 대형 원형통. 그 안에서 그리스트(제분 맥아)와 뜨거운 물이 섞여져서 당화를 한다.
맥아 보리 Malted Barley 증류업자의 요구 기준에 맞추기 위해 담금, 발아, 건조 과정을 거친 보리.
맥아즙 Wort            삶은 그리스트(제분 맥아)를 당화하연 매쉬통에서 나온 곡물즙. 이것을 냉각한 후 이스트(효모)를 넣어 발효시킨다.
미들/센터컷 Middle/Centre cut    포트스틸 과정에서 증류 핵심과정. 여기서 모은 증류액으로 위스키를 만든다. 초류액과 잔류액 사이에 위치한다.
바디 Body              위스키의 깊이와 원숙감.
배팅 Vatting            싱글 몰트 또는 싱글 그레인 위스키를 대형 통에 넣어서 블렌딩하는 작업. 그렇게 해서 판매하는 싱글 몰트위스키는 단 하나의 증류소에서 나오는 몰트 위스키들로 블렌딩한 것을 말한다.
분석탑 Analyser         그레인 위스키 제조에 쓰이는 연속식 증류기에서 두 개의 증류탑 중에서 첫 번째 증류탑. 분석기는 워시에서 알콜을 분리한다.
선반식 Racking          현대식 오크통 적재 방법. 14층까지 적재할 수 있도록 금속 골조 형태이다.
숙성 Maturation         오크통에서 위스키가 잠자고 있는 기간.
스피릿 세이프 Spirit safe         유리창을 가진 보안상자로, 포트 스틸에서 나오는 알콜을 분석하고 시험한다.
스피릿 스틸 Spirit still   몰트 위스키 과정에서 사용하는 포트 스틸 중 두 번째 증류기로 워시스틸에 비해 좀 더 작다.
알콜도수 조정 Reducing          블렌드 과정에서 원래의 알콜도수 (65~70%)를 각 나라의 법에 따른 알콜도수(40~43%)에 맞추기 위해 생수를 넣어 알콜 도수를 조정하는 것.
여과 Filtration           블렌드 과정에서 섬유질과 숯 제거.
연속식 증류기 Patent still         그레인 위스키 증류 장치로 분석탑과 정류탑으로 불리는 두 개의 거대한 수직 원통을 가지고 연속 증류한다. 1831년 아이네아스 코피가 발명한 이후 코피 스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워시 Wash              발효가 완료된 곡물즙. 포트 스틸에서는 첫 번째 증류를 위한 원료이고, 연속식 증류기에서는 단지 증류를 위한 원료이다. (포트 스틸과 연속식 증류기 제조공정 이해 필요. 연속식 증류기는 단지 한번만 증류한다.)
워시 스틸 Wash still     몰트 위스키 제조 과정에서 사용하는 첫 번째 증류기. 워시에서 알콜을 분리한다.
웜 Worm               포트 스틸에서 나오는 알콜 증기를 냉각시켜주는 구리 코일형 물 냉각기.
잔류액 Feints            몰트 위스키 증류 3단계 중에서 마지막 단계 (후류액이라고도 한다). 초류액과 같이 재사용한다.
정류탑 Rectifier         그레인 위스키의 연속식 증류과정에서 두 번째 증류탑. 1차 분석탑에서 온 알콜증기를 알콜액으로 응결시키는 작용을 한다.
지게미 Draff            매쉬통나 워트통에서 알콜 추출 후 남는 찌꺼기. 동물 사료로 사용.
지게미 Pot ale          로우와인을 받은 후 워시 스틸에 남아 있는 증류 찌꺼기.
천사의 몫 Angels’ share  위스키 숙성과정 중 증발되어 손실되는 위스키. 매년 약 2%가 사라진다.
포트스틸 Pot stile         몰트 위스키 증류장치. 위스키는 두 개의 증류기(워시 스틸, 스피릿 스틸)에서 두 번(때로는 세 번) 증류된다. 거대한 구리 주전자를 연상시킨다.
향 Bouquet             위스키 냄새를 맡을 때 느끼는 여러 가지의 향들. 이 책에서는 향 또는 꽃다발 풍미 등으로 옮겼다.

Powered by BetterDo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