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에 대해서

저자에 대해서
그레이엄 논은 안타깝게도 이 책이 출간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사망하였다그는 스카치 위스키의 역사와 생산에 대해서 광범위하게 저술활동을 하였는데그 중에는 미국의 금주법에 관한 책도 있다흔치 않게 아가일 공작 그리고 영국에 주재하는 프랑스 대사 같이 유명인사이면서 맛에 대해 특별한 재능을 가진 유명인사들이 위스키 이야기를 주제로 연설물을 작성해 달라고 그에게 의뢰를 하곤 했다.  
그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면서약 28권의 책을 저술한 작가였다. “기본이지친애하는 와트슨이라는 책 제목으로 작가 아서 코난 도일의 전기문을 집필하기도 하였는데일본에서 출판되었다.
수상경력이 있는 저널리스트이자 칼럼니스트이기도 한 그의 작품은자그마치 23개 국가 신문과 잡지에 게재되었다또한 그는 영국 텔레비전에서 방영한 형사 감시란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고안하고 대본을 작성하였다
 
 
 
들어가는 말
발렌타인 베테랑 블렌더 잭 가우디로 알려진 이 사람은 꽤 위협적입니다한 번 이상나는 그에게서 위스키의 신비에 대해서 흥미롭지만 무뚝뚝한 개인교습을 받았습니다심지어 내가 40대 임에도나를 젊은이라고 불렀습니다그의 후계자 로버트 힉스는나와 비슷한 또래임에도 불구하고나에게 많은 가르침을 줄 수 있었습니다얼마 전에우리는 함께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하였습니다그는 한 위스키에서 젖은 조약돌 맛을 그리고 다른 위스키에서는 셔벗 맛을 찾았지만나는 그 둘의 맛의 차이를 알 길이 없었습니다.
나는 그 두 사람을 알고 있었지만이 매혹적이고눈을 떼지 못하게 하는 이 책에서 그 두 비범한 블렌더의 기량에 대해서 더 많이 배웠습니다여러 유명한 영화들이 위스키를 소재로 다루곤 하였지만발렌타인 이야기는 그 자체로 여러 편의 영화를 만들 만한 풍부한 소재를 가지고 있답니다.
영화로 만들어 진다면가우디 블렌더는 거의 초능력적인 힘을 지닌 탐정 캐릭터로 쉽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영화 속에서 그는 위스키 연구를 할 터이고그것으로 범죄를 해결하겠죠증거를 이루는 중요한 단서들은 비밀을 간직한 것 같은 우아한 침대범죄와 관련되어 있을 것 같은 몇 개의 쇠못위험스럽게 잘못 놓인 사다리 등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그 모든 이야기는 역사소설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어떻게 보리맥아 그리고 위스키가 그들끼리그리고 영국에 대항하는 전투를 거치면서 스코틀랜드 가문을 지탱하는 역할을 할 수 있었을까요? (비록이 모든 일에서황야의 7인은 카우보이 또는 사무라이보다는 위스키가 주인공일 겁니다). 해피엔딩에서한 명의 국왕을 섬기는 두 나라는 위스키로 축배를 들 것입니다.
아니면 블록버스터 영화는 어떨까요작은 가게에서 출발하여광택이 흐르는 밤나무로 꾸민 우아한 에딘버러 사무실로 이동하고그리고서는 우리를 위스키를 실은 전시 호송 차량에 태워포탄이 날아다니는 20세기 전쟁터로 데리고 가는?
당신이 어떠한 방식으로 보든지 간에촘촘히 쓰인 이 서술체 이야기는 스코틀랜드 이야기와 그 나라의 가장 유명한 제품을 역동감 있게 구성한하나의 계시록입니다이 나라의 역사와 제품은 갈라놓을 수 없다는 것을 이 책만큼 잘 설명한 것도 없을 듯합니다마치 인디아나 존스가 발렌타인 17년을 찾기 위해 모험을 시작하는 듯합니다.
조지 발렌타인의 경력은 거위 깃털 펜으로 시작하여 로마와 중국 거위가 경호를 하는거대한 부를 가져온 위스키 사업으로 이어졌습니다. (그 이외에도 이 책은 위스키와 관련한 흥미 있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그런데거위는 ‘V’ 편대로 비행을 할까?, 그리고 그로부터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왜 어떤 증류소는 까마귀를 소중히 여기는가중국 잉어는 스카치위스키를 만들 때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낚시와 몰팅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
나는 이 책에서 예상치 않게 연어 낚시라든가 골프에 대해서 더 많이 배웠습니다단지 물을 만지는 것만으로 수질을 판단할 수 있는 사람에 대해서밀튼더프의 물을 축복하였던 수도사에 대해서도 들었습니다어떤 것은 이미 내가 알고 있는 것이었습니다스코틀랜드의 짧은 여름이 위스키에 어떻게 이로움을 주는지어떤 부분은 부드러운 비와 단단한 돌에 의해 영향을 받고해초금작화 그리고 이끼에 대해서그리고 히더부터 인동덩굴로 이르는 식물들줄 지어 피어 있는 노란색 아이리스소나무에서 은색 자작나무에 이르는 나무들.
스카치는 오직 스코틀랜드에서만 만들어 질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할 때그 문장은 두 개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첫째위스키가 스코틀랜드에서 생산되지 않았다면, ‘스카치란 용어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고둘째스코틀랜드에서 생산된 위스키는다른 나라에서 만든 좋은 위스키일지라도 흉내 낼 수 없는자신만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위스키에 대한 것입니다한 잔의 발렌타인 17년과 함께잠 들 때에 읽어 보세요아마 즐거운 꿈을 꾸게 될 겁니다.
마이클 잭슨

———————————

274) Elementary My Dear Watson, 셜록홈즈의 유명한 구절이다. 이 구절은 코난 도일의 작품에서 나오는 말이 아니라 영화에서 나왔고, 코난 도일의 작품 중에서 비슷한 표현이 나온 곳은 양심 없는 사내 Crooked Man이라 한다. Elementary는 셜록 홈즈가 자주 쓰는 표현으로, 기본 중 기본이지 란 의미다.

Powered by BetterDo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