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 장  문장137)
A COAT OF ARMS
그림 37 문장원 휘장
             그러나 자연의 매혹, 언덕 그리고 숲,
             곡선을 그리는 계곡과 거품을 일으키는 거대한 물줄기는
            고루 모두의 것이다.
            “형제 시인, 데이비에게 보내는 편지”, 로버트 번즈
자랑스러운 명예
그림 38 발렌타인 문장
발렌타인 17년의 풍미와 품질은 다른 위스키에 비해 독보적이다. 게다가 병을 따기 전이라도, 부정할 수 없는 독특한 무엇인가가 있다.
가장 독특한 모양은 라벨에 그려진 발렌타인 문장이다. 그것은 발렌타인 가문의 장인 정신과 전통이 우리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는, 위스키 제조 과정의 문장학적 표현이다. 4분할된 가운데 방패에는 보릿단, 맑은 시냇물, 포트스틸 (증류기) 그리고 술이 익고 있는 오크통을 담고 있다. 그 네 가지는 스카치 위스키 증류의 4대 요소이다.
발렌타인사는 타탄과 다채로운 가문 역사와 더불어 스코틀랜드의 역사를 짜 온 그들의 위스키 제조 유산을 자랑으로 여기고 있다. 1938년, 수세기가 흐르는 동안 거의 변하지 않은 스코틀랜드 문장원이 발렌타인사에게 문장 사용을 승인한 것은 발렌타인사의 긍지에 어울리는 적절한 조치였다.
그림 39 문장원 문장
문장은 기사나 왕실 전사들이 입었던 망토에서 유래하는 개인적인 표식이었다. 문장이 한번 수여되면, 다른 사람은 그 문장을 사용하여서는 안 되며, 그 규칙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다.
“스코틀랜드 관습법에 따르면, 문장의 오용은 실제 상해로 간주되며, 문장 소유주는 누군가가 자신의 문장을 오용하는 것을 중지해 달라고 문장원 법정에서 사법적 금지명령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문장원은 스코틀랜드 왕국의 판사이며, 변호사들은 그들 앞에서 여전히 법복과 가발로 정장을 하고 기다립니다. 문장원은 1592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법에 따라 범법자에게 벌금을 선고하거나 징역을 선고할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벌금 제도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됩니다.” 발렌타인 법률 고문인 앤드류 맥클린은 설명한다.
스코틀랜드에서 여왕폐하의 명예로운 최고 공직자인 문장원의 전체 공식 칭호는 “가장 휼륭하고 장엄한 문장들의 왕138)”이다. “현존하는 가장 순수하고 엄격하게 규제되는” 이라고 일컬음 받는 문장학 제도를 감독하는 그 직위의 기원은, 세월의 뒤안길에 잊혔지만, 고대 스코틀랜드 켈트족 왕으로 올라간다.
전통적으로 문장원은 왕립법원에 속한 신성한 숫자인 13명으로 구성된다. 문장관 1명, 6명의 전령관139) 또는 신뢰할 수 있는 칙사, 그리고 6명의 수행원 또는 문장관보이다. 전령관과 문장관보는 17세기에는 고정된 임금을 받았는데, 인플레이션에 따른 조정은 없었다. 그것은 괜찮은 점심값 정도밖에 되지 않았지만, 매우 중요한 직책으로 인정을 받았다.
오늘날, 3명의 전령관과 3명의 문장관보의 보좌를 받고 있는 문장관은 올바르게 문장이 수여되고 기록되었는지 감독하고, 스코틀랜드인의 문장학에 관하여 여왕의 대리를 맡고 있다. 발렌타인 문장과 같이 모든 문장의 세부사항은 에딘버러 문장관 사무실에 있는 방대한 양피지 서적에 신중하게 등록되어 있다. 심지어 크레스트140)의 색상도 정확히 지켜야만 한다. 몇 년 전, 발렌타인사가 무심코 메모지와 위스키 라벨에 틀린 크레스트 색상을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올바른 색상을 사용하라고 문장관 사무국에서 명령을 내렸을 정도다.
그림 40 문장관 모습

회사에 부여된 크레스트를 정교하게 다듬은 다음에서야, 방패, 기사의 투구 그리고 백마를 포함하고 있는 발렌타인 문장은 50년 전에 공식 인정되었다.

“오늘날에는 오직 국왕 칙허나 의회 특별법에 의해 허락된 기업만이 서포터즈141) 또는 기사 투구를 갖춘 문장이 승인됩니다. 우리가 오늘날 문장사용을 신청해도 발렌타인 문장과 같이 화려하게 장식되거나 인상 깊은 문장은 허용되지 않을 겁니다.” 라고 앤드류 맥클린은 꼭 집어 이야기한다.
“문장원 직원의 말에 따르면, 발렌타인 문장을 그린 문장 예술가는 최고봉 중의 한 명이었다고 합니다. 만약 원화가 분실되어 현대 예술가가 손으로 복제품을 그린다 하더라도 그렇게 치밀하면서도 상세하지는 않을 것 같다고 합니다.”
1672년 이래로, 스코틀랜드에서 문장을 사용하는 권리를 승인 받은 모든 사람은, 에딘버러에서 문장원 직원 또는 기록 보관 담당자가 관리하는 70권의 가죽 장정에 등록하고 기록해야만 한다. 이 역사적 목록은 문장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을 포함하고 있다. 세습 귀족, 엉겅퀴의 기사, 가문 수장, 대십자 훈장을 받은 기사 그리고 재임기간이 1587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봉건 영주 등.
정말 세월도 문장원 사무국이 거처하고 있는 건물과 전령관 그리고 직원들을 건들지 못하였다. “문장원 사무국은 극단적으로 옛날식입니다. 벽은 참나무로 되어 있는데, 거기에는 가죽 장정을 한 원본 도판책으로 가득 찬, 먼지를 뒤집어 쓴 책장이 있습니다. 벽과 천장에는 플랙과142)과 깃발이 걸려 있고, 내 기억으로 마지막 방문한 날, 책상에 깃털 펜이 있었습니다. 컴퓨터는 눈에 띄지도 않았구요.” 라고 앤드류 맥클린은 회상한다.
“심지어 전화까지도 옛날식인 베이클라이트143) 다이얼 전화였습니다. 여기 저기 모두 부드럽게 쇠퇴한 분위기와 기묘한 모습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모습 자체가 매력을 지닌 스코틀랜드 전통의 매우 독특한 일부분입니다.”
“사용하는 언어도 예스럽고 격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편지 말미에 “당신의 순종적인 하인”이라고 서명한 편지를 받는 것도 드물지 않습니다. 현 문장관 에딩가이트 지역의 말콤 이네스경은 “문장관”으로 호칭하고, 그의 세 명의 전령관 (직책명, 올버니, 마치몬트, 로스시)도 역시 직책으로 부르는데, 예를 들어 아침인사를 할 때 “별고 없으십니까 올버니(=직책명)” 라고 한답니다.”
모든 인류의 친구
모든 발렌타인 17년 병에 인쇄되어 있는, 발렌타인에게 승인된 문장은 위스키 제조 4가지 이미지를 포함하는 방패가 있다. 맑은 시냇물, 보릿단, 전통 포트스틸 그리고 오크통이다. 방패의 기본 색인 파란색과 황금색은 위스키의 주요 자연 요소인 물과 보리를 나타낸다.
첫 번째 칸은 증류소에서 발아작업을 하기 위해 준비가 된, 막 수확하여 끈으로 묶은 보릿단을 묘사하고 있다. 두 번째 칸은 목가적인 환경에서 흐르고 있는 시냇물로 흰색과 파란색으로 표현하였는데, 좋은 위스키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는 물의 순수성을 나타내고 있다.
아래에는 증발하는 알콜 증기를 끌어 모아 응결시켜, 젋은 몰트 위스키를 만드는 긴 목을 가진, 구리 돔 형태의 포트스틸이 있다. 그 오른쪽에는, 위스키 제조 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위스키를 숙성하기 위하여 오랫동안 잠을 자는 오크통이다. 이 과정은 젊은 위스키의 강렬하고 거친 맛을 부드럽게 한다. 발렌타인 마스터 블렌더가 요구하는 완벽함에 도달할 때가지 오크통은 잠을 잔다.
투구 머리 부분에는 망토가 있는데, 투구 양 옆 화환에 걸쳐 있는 망토144)는 위스키 제조를 나타내는 기본색인 파란색과 황금색이다. 원래 망토는 태양으로부터 기사의 목 뒤쪽을 보호하기 위해 걸치는 커튼 같은 천이다. 망토는 전투 시에 검에 베어져 잘라 떨어지기도 한다. 등 뒤 넓은 면이 드러나기 때문에 왕립 공인 예술가들이 다양한 디자인으로 장대한 소용돌이 무늬를 수놓았다.
방패 양 옆으로 말이 있다. 영국 왕실 문장의 상징에서는 유니콘으로 묘사한다. 말은 파란색 파탕에 성 안드레아 십자가145)인, 스코틀랜드 국기를 떠받치고 있다. 방패 아래에는 라틴어로 Amicus Humani Generis 라는 표어가 적혀있다. 문장원 직원에 따르면, 모든 사람의 친구, 인류의 친구 또는 만인의 친구 등으로 번역할 수 있다고 한다.
라틴어는 문장학에서 흔히 사용되었다. 그 이유는 교회의 세계 공통어였고, 사실 사제와 수도사들은 읽고 쓸 수 있는 유일한 사람들이었다. 프랑스어로 쓰인 표어와 설명을 문장에서 찾아 볼 수도 있다. (영국 왕실의 표어는 프랑스어이다.) 왕족이나 귀족은 많은 경우 프랑스에서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프랑스어는 스코틀랜드를 포함하여 많은 유럽 왕실의 공용어였다.
발렌타인의 표어를 어떻게 번역하든 (우리는 “모든 인류의 친구”를 선호한다.), 그것은 스코틀랜드의 전통과 업적을 가장 잘 대표하고 있는 위스키에 어울리는 명문이다.
1938년, 발렌타인사는 문장 디자인과 내용에 대해 제출해도 좋다는 허락을 받았다. 그러나 그 문장이 수용될지 어떨지, 그래서 어떠한 모양이 될지는 문장원 장관의 재량에 달려 있었다.
마침내 문장원 장관이 서명한 양피지에 쓰인 “공인증”이 발행되었으며, 문서는 회사 문서저장고에 보관되어 있다. 문서는 문장이 발렌타인사에게 승인되었음을 증명하며, 미래에 어떤 문장 예술가가 충실하게 정확한 색상으로 문장을 재생산할 수 있도록 정교한 문장학 언어로 발렌타인 문장을 기술하고 있다.
문장에 대한 상세하게 기술한 블레이즌146) 문서는 문장관 사무실에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다. 그 서면 기술 문서를 충실하게 따르면 문장은 그려지는데 반해, 스타일에 대해서는 예술가에게 많은 재량권을 부여한다. 노르만 프랑스어에 뿌리를 둔 블레이즌 문서 언어를 습득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정말 복잡하기 짝이 없는 문장을 문서만 보고서 아무런 어려움 없이 재생할 수 있을 것이다.
사분할된 방패의 기술로 시작하는 발렌타인사의 블레이즌 문서에는, 올147)은 황금색, 아전트148)는 은색, 애쥬어149)는 파란색, 샐타이어150)는 십자가를 가리킨다. 발렌타인의 문장에 대한 블레이즌 문서를 읽어 보자.
4분할하여, 첫 번째, 파란색, 보릿단 황금색. 두 번째, 황금색, 양 옆에 강둑이 있는 시냇물 묘사, 세 번째, 황금색, 위스키 포트스틸, 네 번째, 파란색, 눕혀진 오크통 황금색.
방패 위에 황금색과 파란색으로 이루어진 망토와 어울리는 투구가 놓여져 있고, 망토의 화환 위에는 하늘 높이 칼을 치켜 든 상반신 그리핀, 크레스트가 놓여 있다.
방패 아래에 있는 칸에는 모든 인류의 친구라는 모토가 있고, 붉은 색 목걸이와 목걸이에 사슬이 달려 사슬이 앞다리 사이를 지나 뒤로 돌아 내려오는, 두 마리 말로 이루어진 서포터즈가 있다. 각 말은 은색 십자가가 들어 있는 파란색 깃발을 품고 있다.
깃발은 스코틀랜드 국기이다. 파란색 바탕에 흰색 대각선 십자가가 있으며, 대각선 십자가에서 순교한 스코틀랜드 수호성인인 성 안드레아를 기념한다.
투구 위에서 검을 휘두르고 있는 신화 속 동물인 그리핀은 독수리 머리와 사자 몸을 가지고 있다. 블레이즌 문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상반신 그리핀이란, 오직 상반신만 볼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리핀은 “망토를 상징한 화환”을 깔고 앉아 있는데, 투구 윗부분 주변에 있는 장식용 화환은 문장 소유자의 독특한 양식과 색상을 표현하고 있다.
문장원 사무국에 따르면, 공식적인 문장 색상은 없다.
“전령관에게는 어떤 빨간색이든 간에 빨간색입니다. 보라색, 오랜지색 또는 분홍색에 가깝다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진홍색과 주색151)도 모든 문장학적으로는 빨간색입니다. 그래서 문장 소유주는 그가 사용할 수 있는 색조에서 폭 넓은 자유가 주어집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강하고 가장 밝은 어떤 색상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할 겁니다. 이것은 마치 현란한 문장을 만드는 결과가 되지 않을까 하고 걱정하실지 모르겠지만, 사실은 정반대입니다. 색상대비152)에 관한 문장학적 규칙은 일반적으로 현란한 효과를 방지합니다.” 라고 문장원 대변인은 말한다.
문장 승인으로 발렌타인사는 문장을 메모지, 회사 유니폼, 카펫, 가구, 그리고 기타 장식품 등 다방면에 걸쳐 사용할 수 있다. 문장원은 문장을 항상 사용하도록 권장하지만, 규칙은 매우 엄격하다. 그래서 문장원은 사용 권장과 동시에 규칙이 잘 준수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문장이 승인되면, 원한다면 소유자는 자신만의 깃발을 만들어, 차에 부착하여 휘날릴 수도 있다. 그렇다고 문장원 사무국이 그러한 행동이 오만함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영국에서, 자동차 깃발로 사용하는 것은 많은 경우 못된 장난질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라고 문장원 사무국 대변인은 인정한다. “이것은 질투를 끊임없이 유발하기에, 깃발과 그 사용이 적법한 법 테두리 안에 있도록 용이하게 대처합니다.”
기술적으로 발렌타인사 사장이 그런 환상을 가진다면, 자동차에 깃발을 부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규칙은 극히 엄밀하다.
“자동차 깃발은 소형 깃발이어야 합니다. 라디에이터 뚜껑 또는 라디에이터 뚜껑이 있던 자리, 자동차 앞면 날개 부분, 또는 지붕 앞부분 중앙에서 휘날려야 합니다.” 문장원 사무국은 조언한다. 후자는,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드물다. 군중 속으로 자동차 퍼레이드를 하여 깃발을 눈에 띄게 할 필요가 있었던 영국 왕실만이 실행하였을 뿐이다.
“자동차 깃발은, 엄격히 말하자면 삼각형 모양의 배너인데, 차 안에 깃발을 달 수 있는 사람이 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차 안에 그 사람이 없다면 깃발을 덮개로 가리거나 제거하여야 합니다.”
어찌 되었든 발렌타인사 사장은 그의 자동차에 깃발을 달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위스키 제조 역사를 기념하기 위해 독특하게 디자인한 발렌타인 문장이기 때문이다.
발렌타인사에게 수여된 장엄한 문장은 스코틀랜드 내에서 회사의 명예스러운 지위를 보여주는 공식적 표현이다. 문장을 수여함으로서 문장원 장관은 발렌타인사를 스코틀랜드 귀족 계층에 있는 기업 귀족으로 인증한 것이다.
그리고 발렌타인 17년, 그것의 위대한 업적을 알아보는 사람들은 누구나, 문장 승인에 대해서 축배를 들 것이다.
여기까지의 영어 원문은 다음 링크에서 볼 수 있다.
* 사병
문장은 깃발과 휘장을 착용한 기사가 주도한 지나간 세기의 전쟁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데, 깃발과 휘장은 전쟁터에서 확실하게 구분되어질 필요가 있었다. 문장은 군인들을 단결시키기 위해 깃발에, 그리고 정체성의 수단으로 방패와 가슴팍에 새겨 넣었다. 방패, 투구, 군기(軍旗) 그리고 망토 등과 같이, 문장 예술은 군사 장비와 밀접하게 엮여있다.
스코틀랜드 북쪽에서, 이러한 자랑스러운 전통의 흔적은 “애솔 하일랜드인”이라고, 유럽에서는 유일하게 남아 있는 사병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과거에는, 모든 가문 수장은 자신들의 군대나, 또는 경호원 역할을 하는 호위대가 있었다. 현 애솔 공작은 이 고대 전통이 지금까지도 살아있는 유일한 예인데, 100여명에 이르는 그의 병사들은 12세기 블레어성 연병장에서 열병식을 한다.
1844년 빅토리아 여왕에 의해 경호원 신분에서 사병으로 신분 상승한 “애솔 하일랜드인”은 과거 세계 대전에 참전하지는 않았지만, 공작의 공식 활동에서 그를 보호하는 의전 역할을 수행한다. 오늘날, 군대는 신사클럽의 형식을 취하여 변호사, 은행가, 의사 그리고 귀족들로 구성되는데, 그들은 블레어성 잔디밭에서 무기를 가지고 훈련을 한다.
매년 5월에 개최되는 연례 행사에는, 5,000여명의 관람객이 가문 상징으로서 향나무 가지와 독수리 깃털로 장식한 모자를 쓴 공작이 사회를 보는 행사를 보기 위하여 운집한다. 사격대회에서 킬트를 착용한 군대가 관람객에게 높은 사격 기량을 뽐내고, 행사는 연회와 춤이 있는 저녁으로 이어진다.
다음날에는, 연례 하일랜드 게임이 전통적으로 성 운동장에서 열린다.
그림 42 사병, 애솔 하일랜드인 행진(The Atholl Highlanders)

———————————

142) plaque 명판(名板) – 사람・사건 등을 기려 이름과 날짜를 적어 벽에 붙여 놓은 물건.
143) 베이클라이트 전화기 bakelite dial phone 우리나라 1980년대에 썼던 검정색 전화기이다.
144) mantling 망토- 보통은 망토를 화환 wreath (발렌타인 문장에서는 식물 잎)으로 표시하기도 한다. 때로는 화환 뒤로 늘어뜨린 천을 그리기도 한다. 발렌타인 문장은 투구 위에 마치 밧줄 같이 표현되어 있다.
145) 성 안드레아 십자가 – 성 안드레아는 스코틀랜드의 수호성인. 832년, 스코틀랜드가 잉글랜드를 상대로 전투를 하고 있을 때, X자 십자가에 못 박혀 순교한 성 안드레아가 하늘에서 나타나 승리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
146) 블레이즌 blazon : 문장학에서 블레이즌은 “문장에 대한 공식 기술 문서”를 말한다.
147) 올 Or
148) 아전트 Argent
149) 애쥬어 Azure
150) 샐타이어 saltire
151) 주색 vermilion
152) Juxtaposition of colour 색상 병치 – 두 가지 이상의 색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음으로써 일어나는 상대적인 차이 또는 이 차이가 강조되어져 보이는 현상, 색상대비라고도 한다.
————————————–
그림 출처
제목
출처
작자
그림
37
문장원 휘장
발렌타인사
그림
38
발렌타인 문장
발렌타인사
그림
39
문장원 문장
wikipedia.org
Public Domain
그림
40
문장관 모습.
wikipedia.org
Boven
그림
41
발렌타인 문장
발렌타인사
그림
42
사병, 애솔 하일랜드인 행진
wikipedia.org
kim traynor

Powered by BetterDo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