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 장 마스터 블렌더

제 13 장 마스터 블렌더
MASTER BLENDER
                  여기에 술 한병과 한 명의 진실한 친구가 있네!
                 “한 병의 술 그리고 한 명의 친구” 로버트 번즈
경험
위스키 제조 전체 공정 중에서 가장 넋을 빼 놓는 광경을 하나 꼽으라면 마스터 블렌더가 오크통에 담긴 위스키를 검사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다. 옆에 조수를 대동하고 마치 성찬식을 진행하는 사제와 같이, 멈추어 서서 그에게 전달한 잔에 담긴 위스키를 후각으로 검사하고 나서는 판정하고, 그러곤 활발한 걸음으로 죽 늘어선 위스키 통을 따라 이동한다.
마스터 블렌더가 술잔, 물 그리고 통에서 샘플을 채취하는 벨린처212) 또는 피펫213)과 함께 저장고를 물 흐르듯 순회하는 장면은 하나의 엄숙한 종교 의식이다. 한 잔의 위스키를 검사한 후, 남아 있는 위스키는 통 위에 뿌리고 다음 통으로 넘어간다.
발렌타인 마스터 블렌더 로버트 힉스는 이런 식으로 분당 15통을 검사할 수 있다. 30~35분 동안에 저장고 한 줄에 있는 400통을 검사한다. 각각의 몰트 위스키 통에 단지 몇 초간 머물면서, 그것이 기대를 충족하는지 모자라는지 판단할 수 있다. 그렇게 짧은 시간에 판단할 수 있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고난이도의 경험을 축적해야만 한다. 로버트는 4,000종 이상의 위스키 향을 기억하고 있어서, 그것을 자유로이 불러내어 그가 검사하고 있는 샘플과 비교한다.
우리가 느끼는 4가지 기본적 미각 즉, 단맛, 신맛, 쓴맛 그리고 짠맛을 감안한다면, 왜 블렌더들이 거의 대부분 코밖에 사용하지 않는지, 입으로 검사하는 것은 마지막 수단인지 알 수 있다. 30분에 400통을 맛본다면 끝마치기 전에 누구라도 곤드레만드레 쭉 뻗어 버릴 것이라는 명백한 사실은 차치하더라도.
“모든 개별 샘플들이 가지고 있는 헤더향, 꿀향 그리고 모든 다른 풍미를 검사하려면, 모든 과정이 아마 이틀은 걸릴 겁니다.” 마스터 블렌더는 말한다. “우리가 하려는 일은 본능, 경험 그리고 직관을 활용하여서 위스키가 잘 되어 있는지 아닌지 여부를 확인하는 겁니다.”
마스터 블렌더의 역할은 단지 위스키 성분들이 제대로 균형을 이루고 있는지를 발견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 위스키 제조 방법에 있어서 그의 경험과 지혜는 곡물에서부터 잔에 이르는 위스키 전체 공정에 관련되어 있다. 냄새와 맛에 대한 그의 감각은 매우 예민하여서, 그의 결재를 받기 위해 각 증류소에서 매일 보내는 몰트 위스키 샘플을 검사할 때, 물 품질에 있어서 희미한 변화마저도 잡아 낼 정도이다.

 

그림 74 샌디 히슬롭 –現 발렌타인 마스터 블랜더
일상적인 증류작업은 증류기술자 소관이지만 로버트 힉스 같은 숙련된 마스터 블렌더는 새로 증류되어 나오는 위스키 중류액(中流液)을 얼마큼 잡아 낼 것인지에 관한 정책을 만든다. 로버트와 그의 조수 샌디 히슬롭은 개별적으로 발렌타인 몰트 증류소를 하나 하나 방문하여, 증류기술자들을 위해 정확한 개별 시간을 계산한다.
보리 품질도 놓치지 않는다. 증류소 관리자들이 입고된 보리들을 검사하지만, 로버트 힉스에게도 또한 샘플을 보낸다. 그는 손바닥으로 보리를 비벼서 냄새를 맡고, 제대로 된 풍미를 만들 수 있는지 판단한다.
일상적으로 몰트 위스키 샘플들을 검사함에 있어서, 여러 종류의 몰트 위스키들이 최적 상태에 도달하는 숙성도와 알맞은 연산에 특히 주의를 기울인다. 어떤 몰트 위스키는 다른 몰트보다 빨리 숙성되는 것이 있어서, 로버트는 어떤 것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어떤 것은 발렌타인 17년을 만드는데 최적 상태다, 라고 판단한다. 어떤 몰트가 나무통과 적절히 상호작용하지 않았다면 조금 더 숙성하도록 조치한다.
이런 모든 조사를 신중하게 한 이후에야, 그의 손을 거친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가 발렌타인제품이 요구하는 높은 품질기준을 충족하였다고 그는 만족한다.
싱글 몰트 위스키야말로 마실만한 가치가 있는 유일한 위스키이다, 라는 교조주의적 시각을 가진 순수주의자들은 세계 최고의 블렌디드 위스키를 만드는 높은 수준의 기술과 재능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발렌타인 17년은 블렌더가 만들 수 있는 위스키 중에서도 궁극의 성과라고 받아들여지고 있다. 명망있는 블렌더 왕국이 만드는 발렌타인 17년은 창시자 조지 발렌타인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와 같은 블렌더들이 축적한 지혜는, 대를 이어 다음 세대로 전달되고, 스카치 위스키를 오늘날 즐겨 마시는 국제적인 술로 만들었다.
“우리는 하나 하나 통을 검사하여서 우리가 요구하는 기준에 충족할 정도로 숙성되었는지를 봅니다.” 로버트 힉스는 설명한다. “우리가 하는 방식은 숙성이 너무 느리거나 발렌타인 17년에 적당하지 않은 몇몇 통들을 선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로버트 힉스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로버트 힉스의 모습을 본다는 것은 역사와 전통을 목격하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경험의 폭을 넓히고, 그의 지식을 조수 샌디에게 전수한다.
그림 75 2대 조지 로버트슨

로버트가 사용하는 방법은 위스키 샘플에 물을 넣어서 알코올 도수를 20% 정도까지 떨어뜨리는 것이다. 그러면 몰트와 그레인 위스키가 갖고 있는 여러 향기들이 더 잘 방출되기 때문이다. “집에서, 유리잔 두 개에 위스키를 따라 보십시오. 그리고 한 잔에만 같은 양의 물을 넣어 보세요. 마치 다른 두 종류의 위스키인 듯 색다른 냄새가 납니다.” 그는 설명한다. “어떤 사람들은 물을 넣지 않고 그대로 검사하기도 하지만, 우리는 항상 20%로 알콜 도수를 맞추어서 검사합니다. 위스키를 희석하는 물은 일반 수돗물을 사용합니다.”

“사람들은 의이해 합니다. 왜 증류수 같은 중성수를 사용하지 않느냐고.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중성수는 풍미나 냄새가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위스키를 시음할 때, 어떤 풍미를 기대합니다. 그러기에는 일반적으로 마시는 깨끗한 수돗물이 좋은 바탕을 만들어 줍니다.”
유리잔 보관장과 플라스크가 늘어서 있는 로버트의 시음방은, 실험실과 젠틀맨 클럽을 합쳐 놓은 것 같은 분위기다. 덤바튼 킬마리드에 있는 복합 생산공장에 숨겨져 있는 이 작은 방이 전체 발렌타인 업무활동의 핵심이다. 이 방에서 로버트는 몰트 위스키로 구성된 오케스트라를 지휘한다. 각 연주자들이 정확히 악보대로 연주하고 있는지 끊임없이 살핀다. 그래서 발렌타인 17년은 품질을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게 유지한다.
또한 새로 만들어진 젊은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 전부를 매일 검사하고 있다. 그것은 숙성되어서 발렌타인 17년과 다른 발렌타인 제품을 만들 것이고, 그래서 풍미 변화를 꼼꼼히 모니터한다. 식수에 들어 있는 염소성분을 백만분의 1단위로 감별할 수 있는 그가 후각으로 검사함에 있어서 절대 실수를 저지를 일은 없을 것이다.
그림 76 3대 잭 가우디

또한, 시음방에 있는 장식장에는 전문가라도 처음 보았을 것 같은 미국산, 아일랜드산, 그리고 일본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위스키가 꽉 차 있다.

“마스터 블렌더가 하는 일은 우리 제품의 일관성과 품질을 보증하는 일 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의 다른 위스키들을 끊임없이 검토하고 분석합니다.” 라고 로버트는 설명한다.
어떤 현대 기술 또는 컴퓨터 과학도 숙련된 블렌더의 경험과 명석한 판단력을 대체할 수 없다. 그리고 아직까지 섬세한 사람 코와 경쟁할 수 있는 어떤 것도 발명되지 않았다. 비록 과학자들이 꽤 근접하고 있지만 말이다. 한 잡지가 주최한 와인 시음회에서 가스 크로마토그래프 그리고 유사한 장치가 몇몇 전문가에게 개망신을 준 적이 있긴 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위스키의 복잡성 앞에서는 최첨단 장비도 무릎을 꿇고 있다.
“가스 크로마토그래프를 사용하여 위스키에 대한 화학적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구성 성분이 무엇이고, 얼마큼 들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은퇴한 마스터 블렌더 잭 가우디는 말한다. “그러나 할 수 없는 게 하나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좋은 위스키야? 에 대한 판단 여부는 할 수 없습니다.”

로버트 힉스는 현대 기술 발전에 대해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장비가 개발될 때마다 많은 분석 장비들을 시험하였다. “지금은 전자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장비는 나를 사로잡았습니다. 어떻게 작동하는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그 장비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자 합니다. 제대로 작동하면 유용한 도구가 되겠지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갖다 버려야죠. 나는 전통주의자이긴 하지만, 현대과학에 대해서도 존중을 할 줄 압니다.”

그림 77 4대 로버트 힉스

 

잭 가우디
지금까지 개발된 최첨단 전자코와는 다른, 잭 가우디나 로버트 힉스와 같은 대가에 필적하는 코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최근에 은퇴한 잭은 스카치 위스키 업계 큰 인물 중의 한 분이다. 무뚝뚝하고 고지식하여 타협을 모르는 그의 성격 때문에, 그의 믿음직한 코로 판정한 것이 논란의 소용돌이에 빠지곤 하였다.
“발렌타인 17년을 이루고 있는 몰트 위스키 중의 하나를 생산하는 발블레어 증류소에서, 어느날 잭이 새로 만든 몇몇 위스키를 검사한 적이 있었습니다.” 발렌타인 헥터 맥클레넌이 회상한다. “발블레어 증류소는 1790년 이래 계속 운영되고 있는데, 여기서 나오는 위스키는 견과향이 더해진 휼륭한 마지팬214) 단맛이 나는 위스키입니다.”
“잭이 증류소 소장 지미 예이츠에게 전화를 걸어서, 새로 만든 몰트 위스키의 풍미에서 희미한 변화를 감지했다고 항의했습니다. 지미는 당황했습니다. 언뜻 떠 올릴만한 큰 변화가 발블레어 증류소에서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872년 언덕 위에 몇 채의 건물을 추가하고, 1970년에는 증류기 한 대를 설치하였습니다. 그것이 전부입니다…그 때 지미는 기억을 떠 올렸습니다. 저장탱크로 이어지는 증류기 상단 부분에 있는 60cm 구리 파이프를 교체하였다는 것을. 새로운 구리 파이프가 충분히 위스키 풍미에 선명하게 영향을 주었던 것입니다.”
잭은 1944년 사환으로 위스키 업계에 입문하여 1950년 블렌더로 훈련을 시작하였다. 그의 스승 조지 로버트슨은 발렌타인 17년을 만든 전설적인 블렌더로 1959년에 은퇴하였다. 잭은 그의 슬하에서 고급 위스키 발렌타인의 품질을 반세기 동안이나 지켜 온 그의 기술과 경험을 전수받았다.
마스터 블렌더가 되기 위한 완벽한 조건은 위스키 업계에 대해 가급적 폭 넓은 경험을 가지는 것이다. 가급적이면 여러 회사 다양한 분야에서, 병입과정부터 모든 생산공정까지, 경험을 쌓는 것이다. 그것을 통해서 위스키에 폭 넓은 지식을 쌓게 되는데 그 다음에 마스터 블렌더 훈련과정에 들어가는 것이다. 그러한 방식을 따라 익힌 지식은 매우 개인적인 방식이면서 마음에 깊이 새겨진다고 모든 블렌더들은 동의한다. 위스키 블렌딩에 평생을 보낸 잭 가우디도 위스키의 냄새와 맛은 개인적인 경험이라고 인정한다. 마스터 블렌더들도 인정하기를, 사람들이 위스키 향을 맡을 때 사람마다 다른 냄새 기억이 떠오른다고 한다.
“우리는 지극히 섬세하면서 여린 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잭 가우디는 설명한다. “위스키에서 당신이 어떤 냄새를 맡을 지는 나도 이야기 해 줄 수 없습니다. 그것은 개인적인 경험이니까요.”
품질이야말로 마스터 블렌더의 최대 관심사이다. 발렌타인 17년을 구성하고 있는 몰트 위스키들 그리고 그레인 위스키들 하나하나의 개별적인 특성을 가늠하기 보다는, 잭은 발렌타인 17년의 냄새와 맛에 대한 큰 그림을 머릿속에 담고 있다. 각 원액들의 특성은 단지 참고용으로,  각 원액들이 큰 그림과 맞는지 마음속으로 비교한다. “좋은 블렌딩의 본질은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라고 잭은 믿는다. “우리 블렌더는 여러 위스키들이 조화가 잘 되도록 만드는 지휘자입니다.”
잭은 지금 65살인데, 여전히 한 달에 한 번은 애정을 갖고 있는 증류소 안의 널찍한 발렌타인 상표 전시실에서 비상근직 사서 겸 해설가로 근무하고 있다. “위스키에 대해서 말씀 드리자면, 경력만 많을 뿐이지 지식은 많이 부족합니다.” 라고 겸손하게 잭은 말한다.
위스키와 마찬가지로 코도 세월과 함께 숙성한다. 그러나 오페라 가수의 성대처럼 블렌더 코도 세심한 보살핌을 받아야 한다. 가능하면 오염이 없는 깨끗한 환경에서 지내야 한다는 의미이다.
“담배 금지,” 잭은 강조한다. “로션 또는 향수비누 금지. 카레 또는 마늘 금지. 그리고 가장 예민한 업무는 항상 점심식사 전에 완료합니다.”
모두 다 완전히 이해할 만하다. 그러나 감기에 걸리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위스키 생산작업이 멈추어 서 버리는 것은 아닐까? “재미있는 것은 우리는 거의 감기에 걸리지 않습니다. 머리를 맑게 해 주는 위스키 덕분일 겁니다.”
블렌딩
블렌더는 눈, 코 그리고 혀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그가 만드는 위스키가 균형과 일관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블렌디드 위스키는 15~50개의 다른 개별 위스키로 만들어지는데, 만드는 비율은 비밀스럽게 마스터 블렌더에서 후계자로 전승된다. 게다가 하나하나의 몰트 위스키들은 화이트 와인과 같은 연한 색부터 짙은 호박색까지 색상도 다양하다. 블렌디드 위스키 색상을 일정하게 만드는 것도 블렌더가 해야 할 중요한 역할이다. 무엇이 원인이 되었든 간에 마스터 블렌더가 한밤중에 일어나 잠을 설친다면, 그가 만든 블렌디드 위스키는 몰트 또는 그레인 위스키의 비율 변화로 인한 변화 때문에 점차 개성을 잃을 수가 있다. 이것을 “개성 표류”215)라고 한다.

그림 78 샘플룸-샌디 히슬롭
잭과 같이 24년간 일해 왔던 로버트 힉스가 말하기를, 심지어 그가 일하였던 세월 중에도 위스키는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고 한다. 연료용 피트 사용 비율의 정도, 증류소에 스테인레스 파이프와 유리 파이프 설치, 나무 워시백에서 스테인레스 워시백으로 교체, 곡물에 있어서 새로운 품종 등장, 이 모두는 미묘하게 몰트 위스키의 개성을 바꿨다.
로버트가 자신있게 “이런 변화의 시기에도 발렌타인은 동일하게 유지하여 왔고, 앞으로도 동일하게 유지할 것입니다.” 라고 말할 수 있는 것, 그것이야말로 블렌더가 가지고 있는 기술에 대한 일종의 헌사이다.
다른 기질을 가진 사람들이 같이 어울리지 못할 수 있듯이, 개성이 다른 위스키들도 만족스럽게 섞이지 않을 수 있다. 몰트와 그레인 위스키는, 개별 풍미를 숨기기보다는 잘 살릴 수 있도록 신중하게 선정된다.
발렌타인 17년에 사용되는 싱글 몰트 위스키들을 각 저장고에서 가져와서 검사하고 그리고는 블렌딩용 대형통에 넣는다. 위스키를 젓거나 압축공기를 불어 넣어 풍미를 “각성”시킨다. 어떤 블렌더들은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별도로 대형 통216)에 담아 최장 8개월 까지 저장한 다음, 그 둘을 혼합하여 병입하는 것을 선호하기도 한다.
“우리는 모든 몰트 위스키를 함께 하나의 대형 통에, 그리고 모든 그레인 위스키를 또 다른 대형 통에 넣습니다.” 로버트는 설명한다. “블렌딩 전에, 600~800개 통에 이르는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하나 하나 검사합니다. 그 목적은 마음속에 큰 그림을 만들고 품질은 좋은지 어떤 미세 조정이 필요할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함입니다.”
“통은 자연 산물입니다. 어떤 통에 있는 판재가 다른 통에 있는 것과 같다고 확신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수백만의 통이 있지만, 같은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하나 하나의 통은 조금 다른 속도로 숙성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검사하고 모니터 해야만 합니다.”
“발렌타인 17년에 쓰이는 몰트 위스키는 높은 연산과 높은 품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메링217)“과정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성시키고, 완전히 균일하게 섞이도록 1~2주 동안 재워 놓습니다.”
로버트는 대형 통에서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혼합하면 맛의 일관성이 더 좋아진다고 보장한다. 발렌타인 17년에 쓰이는 블렌딩 대형통은 76,000리터 용량이다. 대형통은 작은 구획218)들로 나뉘어져 있는데, 풍미를 골고루 퍼지게 하여 맛의 일관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블렌더 예술은 하나 하나의 위스키가 가지고 있는 섬세한 개성을 지키면서, 최상의 품질을 갖도록 서로를 잘 결합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블렌더는 뛰어난 개성을 가진 블렌디드 위스키를 만들어야만 한다. 그 위스키는 표준을 결코 벗어나지 않아야 하며 고객들이 기대하는 품질이여야 한다. 그리고 전 세계인이 즐기는 위스키, 발렌타인 17년의 경우에는 전 세계 다양한 음주 방식에 쉽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위스키, 특히 17년산과 같은 고급 위스키는 쉽게 상처를 받는 순한 술입니다.” 로버트는 설명한다. “말하자면 브랜디와 달리 위스키는 주변에 있는 음식이나 담배연기를 잘 흡수하는데, 그것이 풍미에 미묘한 영향을 미칩니다.”
“중요한 점은 위스키 자체가 가지고 있는 품질과 개성입니다. 발렌타인 17년은 다른 위스키와 확연하게 구분되는 휼륭한 혈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조금씩 음미하면서 위스키 세계를 느끼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의 영어 원문은 다음 링크에서 볼 수 있다.
* 골프
스코틀랜드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짓궂은 독창성이 도전과 좌절로 점철된 게임 골프를 고안할 수 있었다. 스포츠 역사에서, 이처럼 비교적 단순한 게임이 이처럼 사람들을 사로잡는 영광스러운 게임이 된 적은 결코 없었다.
옛 스코틀랜드 동사 고프(=치다)219)에서 유래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골프는 세게 때리다를 의미한다. 그리고 옛날에는 세게 맞은 것은 공만이 아니라 종종 선수들도 맞았다.
1914년, 한 골퍼가 다른 골퍼가 잘못 친 공에 눈을 맞고서 소송을 제기하였는데, 그 판례에서 지역판사가 골프의 위험성에 대해서 깔끔하게 정리하였다. 그는 선언하기를 “골프는 타악기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작고 단단한 공이 날아올라서, 아주 빠른 속도로 상당히 먼 거리를 지나 도달한다. 인간이 지닌 취약성이란 관점에서 볼 때, 잘못된 코스로 들어가기 쉬운 날아가고 있는 공을 완벽하게 통제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골프는 승리가 있으면 반드시 패배가 있다. 그리고 나중에 축하를 하기 위하여 또는 패배를 잊기 위하여, 어느 경우이든 간에 클럽하우스에서 위스키를 마신다. 어떤 스포츠도 골프가 하듯이 고귀하게 스카치 위스키 소비에 기여하지는 못한다.
허리에 차는 이동용 술병이 사냥 그리고 사격과 결부됨에도 불구하고, 이 필수불가결한 술병은 골프코스에서 시작한 것은 아닐까 생각되어지곤 한다. 거친 자연 그대로의 기후에서 활동하는 능력으로 유명한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신체와 영혼을 함께 유지하기 위하여 항상 술병을 휴대하며 조금씩 마셨던 것이다.

우리를 고무시키기도 하고 진을 다 빼기도 하는 식으로 애증관계가 널뛰기하는 이 게임은 우리와 함께 500년 이상 함께 해 왔다. 골프에 관한 최초의 문서는 1457년 제임스 2세가 내린 골프 금지령이었다. 그는 스코틀랜드 사람들이 골프에 너무 빠져 있어서, 국방을 위해 더 중요한 군대 훈련인 궁술을 소홀히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 후 45년 동안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국민적 오락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그림 79 세인트 앤드류스 골프 클럽 – 올드코스 18번홀 스월킨 다리, 잔디뿌리 나이가 400년이라 한다
골프는 골프를 즐기는 왕들이 왕위를 계승하면서 복원되었는데, 그들은 에딘버러 정부청사 근처에 있는 리스 L220) 지역과 세인트 앤드류스 지역에 있는 링크스221)에서 골프를 즐겼다. 제임스 6세의 골프사랑은 남달라서, 영국왕으로 취임하기 위해 런던으로 가면서 처음으로 골프를 잉글랜드에 대중화하였다.
16세기에는, 최초의 골프 전문가가 된 활 제조업자들이 골프 클럽을 결성하였다. 그들은 골프에 관한 설명서, 그린을 깎는 법 그리고 골프공 제조법까지도 만들었다. 초기 공은 나무로 만들었고, 골프가 더욱 대중화되자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깃털로 채운 공을 발명하였다. 가죽 공을 바느질로 꿰매어, 그 안에 압축한 깃털을 꼭꼭 채워 넣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어서, 숙련공일지라도 하루에 몇 개 밖에 생산할 수 없었다. 1848년, 깃털공은 구티222)라고도 알려진 구타페르카볼223)로 대체되었다. 이 공은 천연 방수 고무액으로 만들었다. 이 공은 20세기 초까지 골프공의 표준이었다. 현대 골프공의 선구자인 구티가 더 발전하여 탄성이 좋은 고무실을 감은 공224)이 나타났다.
스코틀랜드 골프 코스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되었으며, 전 세계의 골퍼들에게 있어서 세인트 앤드류스 골프 클럽은 골프의 성지다. 이 클럽은 1754년에 설립되었으나, 골퍼들은 12세기 이래 구불구불한 그곳 링크스에서 계속 치고 있었다. 월리엄 4세가 세인트 앤드류스 골프장을 “로열 앤드 에인션트225)” 라고 지정하였고, 공식적으로 왕실로부터 후원을 받고 있다. 이로 인해 리스 지역에 있는 에딘버러 링크스는 쇠퇴하였다. 1873년, 처음으로 세인트 앤드류스 골프장에서 경기가 열렸다. 그 당시에는 36개의 홀이 있었고, 골퍼들은 그린 위에 고여 있는 물로 고전을 면치 못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골프클럽의 명예는 원조 리스 지역 링크스에 있는 뮤어필드226) 골프장이다. 1744년, 여기에서 처음으로 13개 규칙들로 이루어진 골프규정 초안이 양피지에 만들어졌으며 지금까지 클럽하우스에 걸려 있다.

그림 80 2012 발렌타인스 챔피언십 대회
골프에 대한 스코틀랜드인의 열정은 스코틀랜드 전역에 걸쳐 약 400개의 골프장으로 이어졌다. 대부분이 목가적인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골프장을 정말 놀라울 정도의 겸손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다.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세계에 스코틀랜드의 가장 위대한 스포츠를 주었을 뿐만 아니라 또한 19번 째 홀에 다른 멋진 전통을 만드는데 이바지하였다. 19번 째 홀이 끝난 후, 경기장에서는 최악이었던 적들을 바로 초대하여 제일 친한 친구로 만드는, 그리고 서로에게 발렌타인으로 축배를 드는 아름다운 전통을. 227)
———————————
212) 벨린처 velincher, 나무 지팡이처럼 생겼다.
213) 피펫 pipette
214) 마지팬 marzipan : 아몬드, 설탕, 달걀을 섞은 것으로 과자를 만들거나 케이크 위를 덮는 데 씀
215) 개성 표류 character drift
216) 대형 통 Vat, 여기서는 Marrying tun(후숙성 통)을 가리킨다.
217) Marrying 메링, 후숙성이라고도 한다. 다른 통에서 숙성된 위스키를 섞은 후, 오크통에 다시 부어서 추가 숙성하는 과정. 위스키 풍미와 맛이 깊어진다.
218) 구획 parcels
219) 고프 to gowff
220) 리스 Leith
221) 링크스 Links – 골프용어로 해안가 코스를 말함. 스코틀랜드 북방쪽 해안에 있는 링크스라고 불리는 지형은 해안을 따라 모래로 이루어져 있는데, 잔디와 잡모가 어루러진 작은 언덕이다.
222) 구티 guttie
223) 구타페르카볼 solid gutta-percha ball
224) 러버코어볼 Rubber Core Ball이라고 한다. 고무심에 고무실을 감고 구타페르카로 씌워 만든다.
225) 로열 앤드 에인션트 Royal and Ancient
226) 뮤어필드 Muirfield
227) 발렌타인스 챔피언십, 한국에서 2008에 시작하여 아쉽게 2013년에 종료되었다. 발렌타인사는 골프에 대한 애정을 한국뿐 아니라 세계에서 실천하고 있다. 발렌타인스 챔피언스 대회는 명칭이 바뀌어 싱가폴에서 “라그너 내셔널 챔피언십”으로, 한국에서는 “발렌타인 인터내셔널컵”이란 이름으로 그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그림 출처
제목
출처
작자
그림
73
오크통
발렌타인사
그림
74
샌디 히슬롭 現 발렌타인 마스터 블랜더
발렌타인사
그림
75
2대 조지 로버트슨
발렌타인사
그림
76
3대 잭 가우디
발렌타인사
그림
77
4대 로버트 힉스
발렌타인사
그림
78
샘플룸-샌디 히슬롭
발렌타인사
그림
79
세인트 앤드류스 골프 클럽
wikipedia.org
WINNI
그림
80
2012 발렌타인스 챔피언십 대회
발렌타인사

Powered by BetterDocs